커큐민 효능 높이는 나노 커큐민, 테라큐민으로 혈전 예방

혈전은 뇌에서 막히면 뇌졸중이 되고, 심장에서 문제가 되면 심근경색의 원인이 됩니다. 간혹 돌연사의 경우 혈전이 문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혈관을 깨끗하게 해야 혈전의 건강도 지키게 됩니다. 건강한 혈전을 위한 성분 중 커큐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큐민의 작용

커큐민

강황에 들어 있는 강력한 생리 활성 물질인 커큐민은 폴리페놀 중에서도 그 효능에 대한 연구 결과가 많은 성분입니다. 커큐민은 골다공증과 관련된 랑클(Rankl), 염증과 관련된 NF-kB, CRP, 항산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NRF2, 항암 억제 인자인 p53 등 체내에서 다양한 세포 신호를 조절하여 균형을 잡아주는 조절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런 기능으로 아토피,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알츠하이머, 암 등 여러 위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커큐민이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유?

2022년 혈소판 응집에 커큐민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혈전을 유발하는 여러 위험 요인들을 낮춰어주고, 혈소판 응집에 직접적으로 관여되는 대사 경로를 줄여서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밝혀졌으며, 원숭이를 통한 실험에서도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커큐민 섭취시 단점

  • 불용성 성분으로 장에서 흡수가 쉽지 않음
  • 일부 흡수된 성분도 조직에 사용되지 못하고 대부분 대소변으로 빠르게 배출

커큐민 흡수율 높이는 방법

무엇보다 대표적인 원료사에서 만든 믿을만한 커큐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데나(Indena)의 메리바

커큐민에 파이토솜 공법을 사용해서 직접적으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제조를 하는 원료사입니다. 이런 방식은 생체 유용도를 더 높게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만들어진 커큐민 대비 혈중 농도가 약 48배 정도 더 높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실제 연구 논문도 상당히 많이 사용한 원료 중 하나입니다.

테라큐민

커큐민을 잘게 조각을 내어 나노화 방법으로 만든 원료입니다. 이를 나노 파티클(나노 커큐민)이 부릅니다. 일부 논문을 보면 이 나노파티클은 일반적인 커큐민보다 혈중 농도가 28배 정도 높고, 생체 이용률은 15.9대 정도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자체 연구에서는 이 체내 흡수율이 85.2% 높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이 테라큐민은 국내 한독약품의 자회사 원료로, 국내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어 고함량이 많은 직구보다는 국내 제품에서 선택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커큐민은 FDA의 일반적으로 안전하다는 GRAS등급을 받은 성분이지만, 항혈전제인 와파린과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전에는 지열을 방해할 수 있어 수술이 있다면 몇 주전부터 섭취를 중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위장 장애가 있을 수 있으나, 제품에서 공고하는 용량만 잘 지켜 주시면 큰 문제가 없을 겁니다.

평소에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 비만,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거나 피임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혈전 특히 조심해야 되겠죠. 혈전이 조금 생겼다고 심각한 증상은 당장 없기 때문에 방치하기 쉽지만 어느 날 혈전이 떨어져서 혈관을 막는 최악의 경우 돌연사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혈전을 예방하는 방법을 잘 고민해 보고, 운동과 식기 요법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Advertisement -spot_img

Explore

Up Next

Discover

Othe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