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자치료 Q&A : 비용부터 화상여부, 말기암 적용까지 가장 많은 질문 10가지

Q.양성자 치료는 다른 방사선 치료에 비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양성자 치료는 보통 방사선 치료를 진행했을 때 주변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양성자 치료를 이용하게 되면 주변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줄여서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 한 가지는 부작용을 감소 시키면서 종양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높여서 종양 완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Q.양성자치료는 모든 암에 다 쓰일까?

양성자 치료는 일반적으로 기존 방사선 치료가 가능한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성인 고형암 같은 경우 폐암, 간암, 췌장암, 자궁경부암, 직장암, 두경부암같은 경우에는 양성자 치료시 정상 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줄이면서 종양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내려서 종양 완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아암 같은 경우, 주변 정상 조직의 방사선 양을 줄여서 아이의 성장이나 발육 등을 완치 이후의 삶까지 고려해 양성자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양성자치료 비용은 비싸다?

양성자 치료는 거의 모든 종양에서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8세 미만 소아, 폐암이나 식도암 같은 흉부종양, 간암, 최장암, 담도암 같은 복부종양, 안종양을 포함한 두경부종양, 뇌종양, 방사선 치료 부위 재발암 등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10회에서 20회 정도의 치료를 하게 되는데 본인 부담하시는 액수는 100만원에서 200만원 정도입니다.

Q.양성자치료기와 중입자치료기의 장.단점?

중입자 치료는 양성자 치료에 비해 무거운 입자인 탄소 등을 이용한 입자 방사선 치료의 한 방법립니다. 양성자보다 무거운 입자이기 때문에 세포파괴력은 우수하지만 그만큼 주변 정상 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도 크고 그 조절이 기술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양성자 치료가 환자 치료에 더 유리한 점이 많다고 판단이 됩니다.

Q.양성자치료는 부작용이 없나요?

양성자치료도 방사선 치료 한 종류이므로 부작용이 없지는 않습니다. 다만, 양성자빔의 특성상 X-Ray를 이용한 방사선 치료에 비해, 주변 정상 조직 손상이 적어 부작용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소아암 환우와 방사선 치료 부위에 암이 재발한 환자분들께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술 방법에 따라 부작용이 다르듯이, 방사선 치료 계획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부작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하는 부위에 따른 부작용의 종류나 빈도, 중증도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방사선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아기를 안을 수 없나요?

갑상선암에 대한 방사성 요오드 치료의 경우에는 몸의 동위원소가 투여되므로 일정 기간 동안 격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방사선종양학과에서 시행하는 방사선 치료의 경우에는 몸의 동위원소가 주입 되는 것이 아니고 치료실에서 방사선을 쬐는 것이므로 치료실을 나서는 순간부터 격리가 전혀 필요 없습니다.

Q.말기암, 양성자치료가 도움이 될까요?

암의 병기는 1기부터 4기까지 나누어져 있습니다. 보통, 암이 발생한 원발 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전이된 경우를 4기라고 부르며, 이 경우를 ‘말기 암’이라고 부르는 분도 있습니다.

4기 암이라고 해서 모든 치료가 의미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암의 종류에 따라, 또는 전이된 부위에 따라서, 양성자 치료를 포함한 방사선 치료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방사선 종양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Q.방사선치료 받으면 새로운 암이 생길 수도 있나요?

방사선 전 피폭으로 인하여 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발생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이미 내 몸에 발생하는 암의 치료를 위해 또는 재발 방지를 위해 방사선종양학과 의사로부터 방사선치료를 추천 받으신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를 꼭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아서 새로 암이 생길 확률보다는 암이 커지거나 제 기능에서 생명을 위협할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Q.방사선치료 받으면 화상을 입나요?

폐 엑스레이 촬영을 할 때 아무런 느낌이 없으시죠.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도 아무런 느낌이 없습니다. 하지만 엑스레이 검사 보다 훨씬 에너지가 높은 방 사전을 받게 되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를 1~2주 받다 보면 치료 부위의 피부가 빨갛게 달아 오르게 되고 햇볕에 타듯이 착색이 될 수 있습니다.

빨갛게 달아오른 것은 방사선 치료 완료 후 1개월 구매한 회복되고 햇볕에 타듯이 검게 착색된 것은 6개월 내지 1년 동료 회복됩니다. 겨드랑이나 회음부와 같이 약한 피부에 방사선을 받은 경우 피부가 벗겨져 진물이 나는 경우가 있으나 1개월 정도의 관리를 받으면 대부분 호전됩니다.

Q.국립암센터에서도 양성자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국립암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10년 이상의 양성자 치료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 병원입니다. 현재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 센터에는 각 질환별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가 있으며,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립 기관인 만큼 비용 문제로 양성자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의 경우에도 치료비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국립암센터 예약하기

- Advertisement -spot_img

Explore

Up Next

Discover

Other Articles